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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 접근성

by 복지쏙쏙 2022.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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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접근성이란 적합한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한

적합한 기회를 제공 하는 것이라 정의한다(Baker,2003;백학영 외,2007).


사회복지서비스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접근하기에 용이하여야 하며

이는 지리적인 거리,경제적인 이유, 개인적 동기와 인식 등

이용자의 사회복지조직이나 서비스 대한 접근성이 높아야 한다.


특히,현금급여와 달리 서비스 형태로 전달되는 사회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공급을 위한 조직이나 인력 등과 같은 자원의 배치와 할당,

나아가 연계․조정을 조직화하는 일련의 작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접근성의 개념은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접근성 개념은 지리적이고 공간적 차원에서의 물리적 의미도 중요하지만,

수요와 공급이 접점이자 공급된 서비스 이용이 현실화되는

사회적,경제적 차원에서의 맥락적 기회 와 경험의 의미를 내포하기도 한다.


이에 Levesqueet.al.(2013)은 서비스 의 공급측면과

수요측면에서 각각의 구성요소를 갖는다고 보았다. 


접근성은 서비스 필요성을 갖고 있는 집단이 필요 욕구를 인식하여

적합한 서비스를 찾아 접근하고 실제 이용하여

그 결과가 산출 되는 일련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요와 공급측면의 요인들을 포함한다.


공급측면에서 접근 가능성,수용 가능성,비용 적절성,그리고 적합성 등 이 고려된다.

수요측면에서는 인식능력,탐색능력,접근능력,지불능력,

그리고 관여능력에 따라 접근성 정도가 달라진다.


사실,사회서비스 관련 제도나 정책의 설계가 완벽하다 하더라도

접근성 확보에 제약이 있거나 또는 특정 지역이나 대상에게

제한적인 접근이 허용된다면 예상치 못한 사회적 배제의 논란을 양산하게 된다.


개정 사회 보장기본법에서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모든 국민의 이용편의성을 도모하고

사회보장급여가 적시에 제공될 수 있도록

지역적,기능적으로 균형 잡힌 전달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고

선언함으로써 이용자 개개인의 접근성을 물론 접근 편의성을 보장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사회서비스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접근성 논의에 주목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획일적인 현금급여의 제공과 달리

개별화된 서비스 대상자 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비스 내용의 개별화,다양화가 사회서비스 정책의

주요 가치로 자리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용자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서비스는 접근성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서비스 이용을 위한 신청과 접수,이용 절차

그리고 이용과정에 나타나는 불편과 불편의 처리 과정 등이

이용자 입장에서 쉽고 편리하고 접근이 가능해야 하는데,

욕구 유형이나 범주에 따라 파편화된 서비스 공급은 이용자가

일일이 서비스를 찾아 다녀야 하는 불편을 초래 할 수밖에 없다(박세경,2014).

 

 

출처강재신,빈곤가구의 특성이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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